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금융시장(투자와 투기의 공존)에 대한 나의 생각

투자 마인드 이야기 - 남들의 성과에 나의 투자 가치를 비교 할 필요 없다 -

by 꿈이큰아이(장성국) 2021. 11. 13.
반응형

제가 요즘 옵션 트레이딩 하는걸 많이 보여드리는데요. 혹시나 이런걸 보시고 원래 잘해 오시던 투자 스타일의 외곡이 발생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영상 하나 공유할께요. 옵션으로 하루에 몇십프로 몇백프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건 반대로 옵션으로 하루에 -50 -90프로도 될 수 있다는 것과도 일맥 상통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누군가 주식에 대해서 물어본다면 SPY QQQ SOXX 관련한 X1 X2 X3 ETF 들만 추천하고 이야기합니다. 개별주식 투자 최대한 하지말라고 말하구요. 제가 여기서 옵션이나 개별 주식에 대한 의견을 매매하는 것을 공유한 다는 것이 그런 우량한 ETF의 레버리지 ETF 투자와 다른 것들이 됩니다. 분명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제가 4년 넘게 이 시장에 있으면서도 아직도 원금 회복 못했고 옵션 같은 것도 아직도 꾸준하게 수익내보려고 연구하고 노력하고 개별주식 차트 분석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즉슨 이 쪽 분야로 꾸준히 안정적으로 수익내게 하는건 정말 쉽지 않은 길이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히려 단기적으로는 벌 수 있더라도 여러번의 매매를 통해서 마이너스로 갈 확률이 더 높은게 현실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결론은.. 여기 방에서 나오는 종목들의 이야기나 수익률 등등을 보시고 스스로의 좋은 투자 패턴을 바꾸시는 일이 없기를 바라고 남들의 투자성과에 자신을 비교하실 필요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 각자 다른 생활과 투자 성격 등을 가지고 살 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은행 이자 보다 수익률이 더 있으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싶습니다.. 물론 요즘 SPY QQQ 이런 종목의 1년 수익률을 보면 30프로 이상 이기때문에 혹시 그런 성과에 못미치는 투자 상황이시면 스스로의 투자결과에 실망하실 수 도 있습니다만 80% 이상의 투자자들이 마이너스 및 특히 SPY 의 수익률 보다도 장기적으로는 낮은 수익률을 만들어가는것이 이 주식 시장의 현실입니다. 개별주 투자 보다도 레버리지 ETF 등을 나름의 방법으로 투자하시는 것이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면서 수익률은 많이 늘리는 방법이라는거 말씀드리고 싶고 레버리지 ETF 쪽으로 투자하실려고 마음먹은 분들은 여기서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가도 부디 흔들리지 마시고 스스로 선택한 길로 잘 가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이방에 서로를 비교해서 나의 투자의 가치를 낮추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서로 다른 것이고 혹시 누가 고 수익률을 공유하면 " 나도 저렇게 해야하는데 " 이런 생각보다 그냥 아 저런 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구나.. 그리고 잘 됐으니 공유하는거지~ 정도로 ( 축하 + 특별한거 아님 ) 의 마인드로 그냥 영화나 드라마 같은거 본다고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영화랑 드라마가 재미는 있어도 그런 삶이 나의 삶이 되지는 않는거 잖아요. FICTION 이지요. 물론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서 영감과 생각의 확장이 되서 내 스스로의 삶을 변화시키는 좋은 일들도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 여하튼 좋은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계속 그길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