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금융시장(투자와 투기의 공존)에 대한 나의 생각

미국 주식 투자 전략 및 종목 공유 ( 100만불 자산 도전) XYLD (배당금) / 레버리지 ETF / 우량주 / 카피 펀딩 /옵션 / 마진

by 꿈이큰아이(장성국) 2022.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유투브에서는 작년까지 꿈이큰아이 의 닉네임으로 활동해 오던 장성국 입니다.
2022년 부터는 유투브 아이디는 " 투자가치분석가- 장성국 " 으로 활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 제 투자 인생에 있어서 2022년은 굉장히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투자에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만들고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저는 2022년 1월 31일까지만 그 동안 무료로 운영해오던 카카오톡 단톡방과 텔래그램 유투브 / 블로그 활동을 중지하고 오직 제 스스로의 투자 및 트레이딩에 집중을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트레이딩 뷰 아이디어 공유만 앞으로 하면서 일단 제 자산이 1차 적으로 100만불 이상이 되기전 까지는 다른 활동은 일체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지난 4년동안 금융 시장에 있으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더 " 좋은 투자 " 부터 상대적으로 더 "나쁜 투자 " 에 대한 예시를 공유해드리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투자 생활과 인생의 좋은 영향력을 가지고 가길 기원합니다. 1번에 가까울 수록 더 " 좋은투자 " 멀어질 수록 더 " 나쁜 투자 " 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기대 수익률 같은 경우는 " 나쁜 투자 " 가 " 좋은 투자 " 보다도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아주셨으면합니다. 리스크는 " 좋은 투자 " 쪽이 " 나쁜 투자 "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 합니다.

투자가치 분석가 장성국이 만든 투자 가치 평가 공식

1. 배당금을 매월 꾸준히가 가지고가면서 돈의 가치를 높히고 시간가치 또한 높힐 수 있는 투자.

- XYLD (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커버드콜 ETF / Global X S&P 500 Covered Call ETF )

투자 방법 : 투자 비중 현금 0% 자산 비중 100% 가능 ( 신경을 아에 안쓰고 장기 투자 가능 )
투자 특징 : 매월 일정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홀딩 투자를 했을 시 연 10~13%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가질 수 있다./ 즉 매월 약 1% 정도의 배당수익을 가지고 갈 수 있다. 마치 건물을 소유해서 월세를 받는 개념과 비슷하게 생각하면 된다.
투자 장점 : 3년 연 평균 수익률 약 13% + 매월 약 1% 정도의 배당 수익 가능
투자 단점 : 장기적으로 안전하지만 투자 자산 자체가 옵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가 이해를 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 하지만 이런 이해가 없더라도 간단하게 "월 1% 정도의 이자를 받는다" 라고 생각하고 투자 가능 )
* 특별 가치를 높혀서 수익률을 최대한 높힐 수 있는 방법 : 미국 로빈훗 같이 마진( 대출 개념으로 레버리지를 높히는 효과 ) 을 홀딩 일수로 계산해서 빌려주는 경우에 배당락일 전날에 마진을 써서 매수 후 바로 다음날(배당락일 당일) 에 매도 하여 적은 이자금을 지급하고 상대적으로 큰 배당 수익금을 가지고 가는 전략을 한다.
* 투자에 관해서 신경을 1도 안쓰고 싶은 분들에게 권장해볼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2. 역사적으로 오랜 시간 꾸준히 자산의 가격이 우상향한 자산(ETF)들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매수하는 투자. 미래의 돈의 가치를 늘리고 ( 꾸준히 불입을 하기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투자 자산의 크기가 커짐 ) 시간의 가치경험의 가치( 장기적인 우상향이 역사적으로 이미 증명이 되었기 때문에 따로 금융 적인 경험을 할 필요없이 홀딩 투자시 자산이 우상향 할 수 가 있기때문에 ) 가 가장 높은 투자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 SPY / SSO / SPXL )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X1 / X2 / X3 레버리지 ETF
-> 3년 연평균 수익률 25% / 47% / 64%
( QQQ / QLD / TQQQ )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X1 / X2 / X3 레버리지 ETF
-> 3년 연평균 수익률 38% / 74% / 107%
( SOXX / USD / SOXL )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X1 / X2 / X3 레버리지 ETF
-> 3년 연평균 수익률 52% / 93% / 131%

투자 방법 : 정기적인 기간( 매일/매주/매월/매년 )을 정해서 꾸준히 일정 금액, 일정 비율 (EX, SPY 33% / QQQ 33% / SOXX 33% 비중 )로 매수하고 홀딩한다. 매도는 내가 돈이 필요할 경우에 한다. ( EX, 집을 사거나 꼭 사야할 물건 혹은 용도가 발생 했을 때만 필요 금액 만큼만 매도한다. )
투자 특징 : X1 ETF 기준 최소 20년정도의 역사 동안 꾸준히 고점을 높히는 우상향을 한 종목들이고 펀더멘탈 적으로 이미 시장에서 평균이상의 가치로 평가 받는 회사들을 모아서 투자하는 ETF 라서 따로 펀더멘탈 (기업가치분석) 을 하지 않고 투자할 수 있어서 심리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분석과 시장 상황 분석에 쓰는 시간을 개별주 투자에 비해서 대폭 줄일 수 있기때문에 개별주 투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시간 가치가 매우 높다. 특히 레버리지를 높히더라도 강제청산 ( 자산이 0으로 되는 경우) 이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높히더라도 기존의 대출 및 마진거래에 비해 리스크를 대폭 줄이면서 HIGH RETURN 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투자. ( 상승장의 시기에 X3 ETF 들로 시장의 평균 수익률 보다 아주 높은 수익률을 매우 간단하게 달성 할 수 있음 )
투자 단점 : 각 배율간의 투자 성과와 변동성이 너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해놓은 원칙과 기준대로 투자 하지 않게되는 위험이 증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오랜 역사동안에도 금융 위기 같은 일이 발생 할 때 최대 2년정도의 자산이 우하향을 하게 되는 경우까지 고려를 해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장 상황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부분이 발생 할 수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투자에 사용해야하는 시간의 빈도를 높히게 되는 요인으로 1번(XYLD) 의 투자에 비해 시간 가치가 상대적으로 적어지는 일이 생긴다.
* 특별 가치를 높혀서 수익률을 최대한 높힐 수 있는 방법 : 시장에서 분위기가 좋아서 나도 좋고 주변사람들도 모두 좋은 투자 성과가 있을때는 X1 ETF 를 분할 매입하고 시장 분위기가 평탄할때는 X2 ETF 를 분할 매입 시장 분위기가 매우 안좋아서 나의 계좌도 기분도 주변 사람들 모두가 힘들어 할때는 X3 ETF 를 매입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레버리지 운영을 할 수 있다. 차트적으로는 X1 ETF 매입은 일봉 볼린저밴드 상단 위에서 가격이 있을 때 X2 ETF 매입은 일봉 EMA 50 이평선 밑에서 X3 ETF 매입은 일봉 EMA 120 이평선 밑에서 하면 된다. 경우에 따라 주가가 많이 하락 했다고 판단 될때는 X1 ETF 를 매도해서 X2 X3 ETF 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생각할 때는 X3 ETF 를 매도 해서 X2 X1 ETF로 옮기는 작업을 해서 리스크관리와 수익 극대화 까지 할 수 있다.
* 일반 투자자들에게 그리고 나의 자녀에게도 권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장기적으로 나의 투자 계좌 잔고를 우상향 만들수 있는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적극 추천 가능한 투자 방법

3. 시장에서 우량주( 혹은 특정 섹터의 대표 주식 ) 라고 판단 되는 회사들에 일정 기준들을 가지고 투자 기간을 어느정도 설정하고 홀딩하는 투자. ( 개별 회사 주식레버리지 ETF & ETN )

- AAPL(SPY) / TSLA(QQQ) / NVDA(SOXX) / BAC(금융) / BABA(중국) / TECL(미국기술주) / FNGU(미국중국기술주) / FAS(금융주) / BULZ(미래혁신주) / BDRY(물류운송주) / TNA(중소형주) / LABU(바이오주) / NUGT(골드실버광산주)

투자 방법: 시장 상황 혹은 펀더멘털 / 기술적인 분석 등을 활용해서 특정 기간 동안 가장 강하게 올라갈 종목을 찾아서 비중을 조절하는 투자를 한다. 매수와 매도는 투자자 스스로가 만든 기준을 바탕으로 하여야 한다.
투자 특징: 특정 섹터를 대표하는 최소 평균적인 주가 흐름을 예상 할 수 있기 때문에 홀딩 투자시 수익으로 투자를 마감할 확률이 다른 여러 개별주식들에 비해서 높다고 할 수 있다. 대신 각 종목에 대한 세부적인 공부를 하는 것에 대한 시간과 시장 상황들 혹은 차트적인 정보에 대해서 어느정도 시간을 할애해서 관심을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다가도 어떠한 변화가 생기면 매도를 해서 투자를 멈추기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하는 투자
투자 단점: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할 것이라는 데이터가 기간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고 특정 개별 회사는 정말 중대한 변화에 의해서는 큰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 될 가능성을 언제든지 염두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 심리적인 부분에서 조금 불안 요소가 발생 할 수 있다. 그래서 투자자 각자의 경험과 관점에 따라 수익률이 많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 특별가치 부분을 올리기가 쉽지 않은 투자로 투자 수익률을 아주 크게 증폭 시키기는 쉽지 않다. 경험을 높히거나 운의 상황을 높히는 방법을 고안해야한다.
* X3 ETF 의 최대한 단점이 될 수 있는 X1 ETF가 -33프로 이상 하루에 하락할 경우 X3 ETF는 거의 0으로 수렴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 부담이 있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으로 판단한다. (개별회사의 주식의 경우 회사가 상장폐지 되지 않는 이상 주가가 0이 되는 경우는 존재 하지 않기 때문 ) 하지만 그런 일들이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보고 그런 것에 비해서 개별주 투자가 주는 리스크가 훨씬 크다고 보기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3번의 투자 방법보다는 2번의 투자방법을 더 권장해 주고 싶다.

4. 코인시장 투자 ( 24시간 돌아가는 투자 사이클로 정기적으로 쉬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항상 신경을 쓰게 되는 투자로 시간 가치 부분에서 불리한 투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편으로 재무제표 등의 펀더멘털을 받쳐줄 수 있는 부분이 적은 투자 그래서 위로도 제한 없는 상승폭 밑으로도 제한 없는 하락폭이 있는 투자 )

- 대표 코인 : BTC / ETH (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
-> 24시간 돌아가는 장세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와 시간적인 효율 정신적인 효율 및 쉬는 시간 확보를 위해 가능한 투자 종목들 : SI / RIOT / MARA ( 비트코인 관련 미국 주식 )

SI : 비트코인의 흐름과 거의 1:1로 매칭되서 움직이는 편 ( X1 레버지리 개념으로 활용 가능 )
RIOT :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알트코인이 강세가 될 때 큰 변동성을 가지는 편 ( X2 레버리지 개념으로 활용 가능 )
MARA : 코인시장이 강세장일 때 제일 큰 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는 투자 종목으로 왠만한 알트 코인보다도 수익률이 좋은 편 ( X3 레버리지 개념으로 활용 가능 )

투자 장점 : 평일에만 주가가 움직이기때문에 공휴일 및 주말에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시간 확보 가능 / 미국 주식 옵션 거래를 통해서 레버리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고 상승과 하락 모두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존재
투자 단점 : 주말과 휴일에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따라서 주가의 행방이 달라 질 수 있다는 부분과 코인 시장의 하락장에서는 비트코인의 하락 폭보다 훨씬 더 큰 하락 폭을 만들 수 있기때문에 상승장 때 투자하는 것 외에는 투자를 자제해야한다는 점
* 코인 시장의 우상향을 믿는 장기 투자자의 경우는 SI 투자가 더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상승장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하락장에는 관망 할 수 있는 실력이 있는분이라면 MARA 의 투자가 더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카피트레이딩 및 펀딩트레이딩 ( 특정 가치적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특정 가치를 극대화하는 투자 )
- 카피트레이딩 : 코인 마진 트레이딩을 직접 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시간 가치와 돈의 가치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 나의 자산을 다른 트레이더가 대신 투자를 하게 함으로써 24시간 동안 신경쓰게 되는 나의 시간적 가치를 가장 많이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신 강제 청산으로 내가 손쓰지 못하는 사이에 투자 자산이 0이 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투자금의 총량을 제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대 수익률 : 카피트레이더의 역량에 따라서 무한대로 좋을 수도 있고 아에 0이 될수도 있다. ( 나의 투자금이 0으로 될 가능성을 고려해서 정한 한정적인 금액을 활용하여 최대한 적은 노력을 통해 기대 수익률을 높히는 것이 이 투자의 핵심이다. )
- 펀딩트레이딩 : 펀딩 회사에서 정한 조건을 충족 했을 시 ( TEST 통과 등 ) 작은 금액으로 ( TEST 통과시 무료의 개념도 존재 ) 큰 자산을 대신 거래를 할 수 있게 되고 그 거래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일정 비율로 나눠서 서로 가지고 가게되는 투자 개념. ( EX, FTMO TRADER TEST -> 약 600달러의 TEST 비용을 지불해서 통과시 전액 환급과 더불어 10만불 계좌 운용 가능 )
투자의 특징 : 트레이딩 관련한 경험과 실력이 있어야 계좌를 획득할 수 있고 유지할 수 있으며 꾸준한 수익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은 자본으로 큰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투자처이다. 하지만 TEST 통과하지 못할 경우 TEST 비용이 0이 되어서 나의 투자금이 아에 사라지는 리스크는 존재한다는 점이 가장 단점이다. 그리고 실력이 좋지 못할 경우 테스트 통과 전까지는 무한대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 트레이딩의 경험이 많고 노하우가 많은 분들께 가장 추천해볼 수 있는 분야는 위의 "펀딩트레이딩" 이다.

6. 옵션 ( 특정 기간 전까지는 이론적으로 자산이 0으로 되는 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으면서 레버리지는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투자 / 프리미엄의 개념이 있어서 시간 가치에 대한 부분을 항상 함께 염두해야 한다. 만기일 까지는 언제든지 상승과 하락을 할 수 있기때문에 실시간으로 너무 많은 시간을 쏟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7번의 마진 트레이딩보다 그래도 일반 투자자들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거래중에 가장 선택해볼만한 투자 방법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투자 또한 투자 자산이 없어지지 않더라도 기간이 지남에 따라 내 투자금이 0으로 수렴할 수 있다는 부분에 있어서는 위의 1번 부터 5번까지의 투자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 나쁜 투자 " 라고는 할 수 있고 7번의 마진 트레이딩 보다는 상대적으로 " 좋은 투자 " 라고 할 수 있다. 경험과 운이 함께 할 수있는 분이라면 옵션 거래는 추천해 볼만한 투자 방법 중 하나이다. )

7. 마진 트레이딩 ( 직접 마진 트레이딩을 할 경우 시간의 경과에 상관없이 특정 조건 발생시 강제 청산으로 자산이 0으로 될 수 있는 아주 리스크가 있는 투자 / 경험과 운이 따라줄 경우에는 특정 레버리지 비율에 따른 무한대의 수익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경험과 운이 따르지 않을 경우 무한대의 손실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을 조절하기 위한 실제 투자에 시간 , 노력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 가치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좋다고 볼 수 없다. 일반 투자자들이 가장 하지 않기를 바라는 투자 방법이다. )

" 의미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삶의 목표인 장성국 ( 나라에 베푸는 성인 ) 입니다. "

- 게시된 트레이딩 뷰 아이디어와 차트 그림은 PC 버전으로 확인 하시면 플레이 버튼 기능으로 과거 부터 미래까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하며 차트 그림 또한 큰 모습으로 자세 하게 확인 가능 합니다.

- 유투브 채널 : 꿈이큰아이
https://www.youtube.com/channel/UC5mUp02XdmcvDekIuZ8tEBw
- 블로그 주소: https://dreambigi.tistory.com/
- 텔레그램 ( 금융 시황 및 투자 내역 공유 ): https://t.me/dreambigi
- 비트겟(BITGET) 50%할인
https://bit.ly/3CZMV0D
- 코베스트(COVEST) 10%할인(바이낸스 한국어 플랫폼)
https://account.covest.pro/account?refcode=sungkuk
- 트레이딩 뷰
https://kr.tradingview.com/gopro/?share_your_love=jtein
(예전에 트레이딩뷰 어카운트를 가져본 적이 없는) 님의 프렌드가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님과 프렌드 둘 다 각각 최대 $30 를 받게 됩니다. )
- ( 트레이딩 뷰 초간단 추세 판단 차트 설정법 영상 )
https://youtu.be/MWy0voRh06E
- 개인 오픈 1:1 채팅방 ( 개인 투자 상담 가능 ) : https://open.kakao.com/o/sQXviK6
- 세계 금융 시장 소통 방 ( 투자에 관한 모든 이야기 공유 ): https://open.kakao.com/o/gq9qz1jb
- 비트코인 투자 공유 방 ( 코인 관련 이야기 공유 ) :  https://open.kakao.com/o/gSvjfM1b
- TSLA 테슬라 투자자 모임 : https://open.kakao.com/o/gEKrMclc
- 모든 오픈 카톡방의 참여코드 : dream1 ~ 5 사이
- 후원 링크 ( 투네이션 ) : https://toon.at/donate/dreambigi

반응형

댓글